최근 파이프라인을 건설하기 위해 무엇을 배워야 할지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.
그래서 모든 물건을 사고 파는 데 있어서 필요한 마케팅을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.
매년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을 위해 기하학적인 금액을 지불합니다.
하지만 큰 비용없이 마케팅을 할 방법이 있다면?
1. '전염성'의 여섯 가지 원칙
원칙 1: 소셜 화폐(Social Currency) - 제품이나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화자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드는 효과가 있는가?
내적 비범성이 있는가? 게임 메커닉스를 활용했는가? 사람들에게 소속감을 주는가?
원칙 2: 계기(Triggers) - 맥락을 고려하라.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떠올릴 만한 단서가 있는가? 해비탯을 확장해 사람들의 머릿속에 자주 떠
오르게 하려면 어떻게 할 것인가?
원칙 3: 감성(Emotion) - 감성에 초점을 맞추라. 당신의 제품이나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할 때 어떤 감정이 생기는가? 어떻게 불씨를 당길
것인가?
원칙 4: 대중성(Public) - 당신의 제품이나 아이디어는 그 자체로 광고 효과가 있는가? 사람들이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사용하는 모습이 대중
에게 노출되는가?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노출시킬 것인가? 사용한 후에도 남아 있는 행동적 잔여가 있는가?
원칙 5: 실용적 가치(Practical Value) - 당신의 제품이나 아이디어에 대해 이야기하면 타인을 도울 수 있느가? 어떻게 하면 사람들의 이목
이 집중될 만한 가치를 생성할 수 있는가? 정보나 전문지식을 어떻게 다듬어야 사람들이 퍼뜨리고
싶어 할 만한 유용한 자료가 되는가?
원칙 6: 이야기성(Stories) - 당신의 트로이의 목마는 무엇인가? 사람들이 공유하고 싶어지는 이야기에 당신의 제품이나 아이디어를 단단히
심어놓을 수 있는가? 그 이야기는 바이럴리티와 유용성을 모두 확보하고 있는가?
이 책의 핵심내용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.
입소문이 발생하는 요인들이며 입소문은 엄청난 효과를 가져옵니다.
100달러의 법칙
1. 25달러의 셔츠를 20달러에 판매한다고 가정해봅니다.
5달러 할인 vs 20%할인
2. 2천달러짜리 노트북을 판매한다고 가정해봅니다.
200달러 할인 vs 10% 할인
혹시 1,2번의 예시를 보고 어떤 선택을 하셨나요?
아마 예상은
1번 = 20% 할인
2번 = 200달러 할인
그 이유는 무엇일까요?
100달러 이하의 제품에서는 할인율을 표시하면 매우 크게 느껴지고
100달러 이상의 제품에서는 달러 할인에 표격적으로 느껴진다고 합니다.
우리도 일생 생활중에 느꼈도 심리가 그대로 내포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.
마케팅 공부를 하면서 느끼는 거지만
마케팅은 사람 심리학에 더 가까운 책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.
그만큼 고객의 Needs의 탐색이 중요함을 느꼈습니다.
판매하기에 앞서 제가 고객의 입장이 되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.
위 내용들의 법칙들을 깊이 생각하며
성공하는 마케팅 상품들을 곰곰이 생각해 봅시다.
단순한 운이 아니라 수많은 법칙들과 데이터들을 근거로
이루어진 성공의 산물이라고 봅니다.
이 책을 시작으로 더 많은 공부와 그 끝에 성공이 기다리기를
기원합니다.